산행보고서<244>
1. 산행지 : 여우고개~철마산(성주산 217m)
한남정맥 종주 8차산행
경기도 부천시. 시흥시. 인천광역시 부평구
2. 산행일 : 2002년 6월 6일(목) / 당일산행
3. 산행자 : 네띠앙 산사랑 개별산행(총 4명)
박윤주 이규호 이재훈 이창영
4. 산행로
연희동(08:40)
→부천역(09:30 / 버스 / 0:50)→출발(10:30)
→여우고개(10:40 / 택시 / 0:10)→산행 출발(10:40)
→갈림길(10:50 / 0:10 / [직진] 산불감시탑 / [뒤쪽] 한미농장 / [우측] 여우고개)
→갈림길(11:00 / 0:10 / [좌측] 산불감시탑 / [뒤쪽] 여우고개 / [우측] 소사본1동)
→갈림길(11:10 / 0:10 / [좌측] / 하우고개 / [뒤쪽] 여우고개 / [직진] 산불감시탑)
→하우고개(구름다리 / 11:15 / 0:05)
→갈림길(11:25 / 0:10 / [우측] 제1약수터 / [뒤쪽] 하우고개 / [좌측] 소래산)
→갈림길(11:30 / 0:05 / [직진] 정명약수터 / [좌측] 제1약수터)
→초소(11:40 / 0:10)
→와우고개(12:20 / 0:10 / 점심)→출발(13:00)
→송학정(13:05 / 0:05 / 성주산 1-1 제1약수터)
→205봉(거망산 210m / 13:10 / 0:05 / [직진] 거마로 / [우측] 번개로)
→갈림길(13:15 / 0:05 / [직진] 번개로-종점 1.3Km / [우측] 번개로-정상 200m)
→초소(13:30 / 0:15)
→군부대(13:35 / 0:05)
→장수인터체인지(13:40 / 0:05 / 휴식)
→수현마을(14:20 / 0:10)
→등산로입구(14:40 / 0:05 / [우측] 철마로-정상 2.5Km)
→철조망(14:50 / 0:10)
→임도(15:00 / 0:05)
→철마산(추정 / 15:25 / 0:10)
→갈림길(15:30 / 0:05 / [직진] 철마로-정상 385m / [뒤편] 철마로-시점 2.1Km / [좌측] 만수동)
→부평공동묘지(15:40 / 0:10)
→만월산 터널 현장(16:10 / 0:30)
→백운역(16:25 / 0:05 / 택시)
→연희동(17:30 / 전철 버스 / 1:00)
※ 총산행시간 : 5시간 30분
5. 산행비 : 교 통 비 4,500원
물품구입 2,000원
합 계 6,500원
6. 교통편 ⇒ 연희동에서 부천역까지 588-2번 시내버스 이용(0:40 소요)
⇒ 부천역 남부광장 앞에서 여우고개까지 택시 이용(0:10 소요 / 2,300원)
※ 여우고개 경유 부천-산본간 31-7번 시내버스 운행
※ 와우고개 종점인 6번 시내버스 운행(부천 남부역-전진APT)
※ 와우고개 종점인 20번 마을버스 운행(송내 남부역-전진APT)
⇒ 만월산 터널 현장(농장 주유소)에서 백운역까지 택시 이용(0:05 소요)
※ 농장주유소 버스 정류장 경유 백운역행 20번 시내버스 운행
※ 장수인터체인지(비루고개) 경유 시내버스 운행
11번/16번/30번/103번/108번 : 중앙병원-송내역
※ 수현부락(비루고개) 경유 시내버스 운행
15번(월미도-인천역-대공원) 및 11번/20번/30번
7. 산 행 : 여우고개로의 정확한 교통편 파악이 안되어 부천역 남부 광장앞에서 여우고개까지 택시 이용(미터기는 2,300원이 나왔으나 시 경계지역이라 추가 요금 요구하여 3,000원 지불)
부천과 시흥의 시 경계인 여우고개에는 도로 좌측으로 ‘여우고개’의 유래가 적힌 표지판이 있고, ‘동물농장’ 입구 간판이 있다. 산행은 도로 우측으로 난 나무 계단길을 따라 시작. 경사진 계단을 넘어서게 되면 삼거리 갈림길에 목재 표지판이 위치. 산행 출발지 방향은 한미농장, 우측이 여우고개, 직진 방향은 산불감시탑이라고 국문과 영문이 함께 기재되어 있음.
이후 완만한 등산로를 따라 걷게 되며 등산로 좌측으로 텃밭이 있는 곳을 통과. ‘소사본1동’행 등산로(우측) 표시가 있는 갈림길을 지나 10여분 완만한 오르막길을 오르게 되면 삼거리 갈림길로 주위에는 등산로를 따라 나무 울타리가 세워져 있다. 갈림길에서 좌측의 내리막길로 내려서면 거대한 철제 구름다리가 있는 하우고개. 주변에 식당과 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고 주차 공간도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
구름다리를 건너게 되면 다시 오르막길의 시작. 15분여 오르게 되면 표지판에 이어 철조망이 있는 삼거리로 지도상의 성주산(해발 217m)으로 추정. 표지판 상으로 좌측은 소래산 방향이고, 우측은 제1약수터 방향으로 철조망을 따라 우측으로 산행. 내리막길을 잠시 내려서다보면 7851부대장의 안내 표지판과 정명약수터(직진)와 제1약수터(우측) 갈림길 표지판을 지나게 되며 이후 다시 오르막길을 잠시 올라서게 되면 철조망 너머로 초소가 있고 군인이 보초 근무를 하고 있다. 이곳을 지나 계속해서 철조망을 따라 10분여 가다가 철조망에서 벗어나 우측으로 내려서게 되면 군인 APT 단지가 있는 와우고개에 도착. 와우고개 우측으로는 도로가 이어지나 좌측은 군부대 초소가 있는 곳으로 부천 남부역행 시내버스와 송내 남부역행 마을버스의 차고지가 아파트 단지 앞에 위치.
도로를 건너 아파트 단지 옆으로 있는 ‘약수터 통행로’ 표지판 방향으로 따라가게 되면 송학정이란 정자와 제1약수터가 있는 곳에 도착(차고지 반대편에는 ‘소래산 등산로 입구 30m’ 표지판이 있음). 송학정에서 좌측의 오르막길로 오르기 시작. 약 5분여 오르게 되면 좌측의 철조망 너머로 군 초소가 있고, 우측에는 ‘거망산’(210m) 이라 새겨진 말뚝이 있는 곳. 주위에 불온선전물 수거용 우편함이 있고 말뚝에 새겨진 것으로 보아 우측은 ‘번개로’이고 직진 방향은 ‘거마로’.
이후 철조망을 따라 평지길을 걷게 되며 5분여 가게 되면 표지판이 있는 갈림길에 도착. 철조망 방향인 직진은 ‘번개로’(종점 1.3Km), 우측 방향은 ‘번개로’(정상 200m)로 표시되어 있으며 직진 방향은 지도상의 거마산(210m) 방향인 것으로 추정되어 우측으로 산행. 작은 공터에서면 서남쪽 방향으로 군 건출물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이 내려다보이며 이후 완만한 내리막길의 연속으로 군 초소를 지나 ‘5226부대 유격산진지’ 표지판이 있는 곳을 지나게 되면서 시멘트 포장도로의 시작. 도로를 따라가다 좌측의 등산로로 내려서면 ‘거마산 종합훈련장’ 표지판이 있는 입구로 군인들이 근무를 하고 있으며 주변에 변사또집, 약수터집, 박씨농원 등의 음식점들이 있다.
도로 방향으로 나오게 되면 장수인터체인지 버스정류장으로 좌측 도로 방향으로 200여m 가량 내려서다가 좌측 아래로 있는 굴다리를 통해 수현마을 방향으로 가게 된다. 고속도로 때문에 어렵게 비루고개를 통과한 뒤 15번 버스 종점을 지나고 음식점 들을 거쳐 도로를 따라 만수동 방향으로 가다가 고개 부근에서 우측의 텃밭 부근에 ‘철마산 정상 2.5Km’라고 적힌 작은 표지판을 발견하고 우측으로 다시 오르기 시작.
10여분 급경사 길을 오르게 되면 우측의 수현마을에서부터 시작된 철조망을 만나게 되며 좌측 아래로는 만수동의 아파트 단지가 내려다 보인다. 이후 철자망을 따라 완만한 능선길을 5분여 걷게 되면 임도의 시작. 임도를 따라가다 다시 좌측의 등산로를 따라 걷게 되며 잠시 급경사의 오르막길을 오르게 된다. 작은 봉우리를 넘어서게 되면 좌측으로 만수동행 하산로 표지판이 있는 갈림길. 갈림길에서 정상 방향으로 계속해서 직진. 다음 갈림길에서 우측의 완만한 우회로로 10여분 걷게 되면 ‘부평공동묘지’위로 나 있는 시멘트 포장도로에 도착. 도로에서 철마산 정상인 듯한 좌측의 봉우리에 올라보았으나 2291부대의 ‘실탄 피탄지’ 안내 표지판만이 세워져 있을 뿐.
20여분 도로를 따라 지겹게 내려가다 좌측의 공사 현장이 내려다보이는 곳에서 도로 좌측의 등산로(표식기 有)로 5분여 내려서게 되면 만월산 터널 공사 현장. 이곳에서 산행을 마치고, 주변이 공장 지대인 농장 주유소 버스정류장 앞에서 백운역까지 택시를 이용하여 이동.
8. 추 억 : 비번과 휴일이 겹치는 날이라 급히 규호형과 연락하여 2년전 시작했다가 중단되었던 한남정맥 종주 산행을 재개.
너무나 오랜만에 다시 시작하는 산행이기에 그동안 수집해두었던 자료 등을 보느라 새벽 2시가 넘어서야 잠자리에...
경님은 몸이 안좋다고 하기에 혼자서 약속장소인 부천역으로 출발. 규호형의 지각으로 한참을 기다리다가 10시반에야 산행 출발지인 여우고개로 이동.
여우고개에서 사진을 몇장 찍고 산행을 시작하는데 안산의 창영이 전화. 늦잠을 잔다기에 안오는 줄 알았는데 굳이 차를 가지고 오겠다는 바람에 성주산 부근에서 한참을 기다린 끝에 창영이와 합류.
결혼을 하더니 여러 가지 반찬에 도시락을 싸 온 규호형과 윤주. 군인 아파트가 내려다보이는 와우고개 부근에서 점심을 먹고 계속해서 산행.
한남 초창기의 골프장, 철탑과 함께 하던 산행이 지난 수리산부터는 군부대와 함께 하는 산행으로 바뀌는가 싶더니 오늘 산행에서는 극치. 다행히 모두 무사 통과하는가 싶더니 역시나 예상대로 비루고개에서는 고속도로 때문에 난관에 봉착. 차량이 너무 많아 무단 횡단을 할 수도 없고, 주변에 횡단보도는 보이질 않고 결국 굴다리를 찾느라 약 30여분을 헤맨 끝에서야 겨우 굴다리를 찾아 통과. 하지만 수현마을 뒤편으로 계속되는 군부대 표지판. 컨디션이 좋지 않은 윤주가 산행 중단을 요구했지만 규호형의 강력한 주장으로 강행하다가 다행히 등산로(철마로)를 찾아 계속해서 산행.
날이 너무 더워 탈진의 우려도 있었지만 다행히 만월산 터널 현장으로 내려오면서 산행을 무사히 마무리지을 수 있었고, 다들 피곤한 상태이기에 백운역에서 각자 지하철을 타고 해산.
올해 안에 3~4구간의 산행을 더하고 한남을 마무리 짓기로 합의는 했지만 계획대로 할 수 있을런지는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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