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지 안내문

안산(서울 서대문) - 안내문

mouner(마우너) 2012. 10. 18. 23:42

 

 

무악 동봉수대지(毋岳 東烽燧臺址)

지정번호 :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13호

시대 : 조선시대

위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봉원동 산1번지(안산 정상)

이곳은 평안북도 강계에서 출발하여 황해도~경기도 내륙을 따라 고양 해포나루를 거쳐 남산의 제3봉수대에 최종 보고되기 바로 전 단계의 봉수대인 무악산 동봉수대가 있던 자리다.

무악산 동봉수대는 조선시대 봉수체계가 확립되었던 세종 24년(1442년)에 무악산에 서봉수대와 함께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봉수제도는 변경의 긴급한 사정을 불이나 연기를 이용하여 중앙이나 또는 변경에 다른 요새에 알리는 동시에 해당 지방의 주민에게도 알려 빨리 대처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된 것이다. 봉화는 평상시 1번, 적이 나타나면 2번, 경계에 접근하면 3번, 경계를 침범하면 4번, 접전하면 5번을 올려 보고토록 하였다.

현재의 봉수대는 1994년 서울 정도 6백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서 복원한 것으로 10월 28일 서울 시민의 날에 남산 봉수대와 같이 봉수를 올리기도 하였다. 정사면체의 돌로 쌓은 봉수대 모습은 마치 포탄을 세워 놓은 것 같기도 하고, 경주의 첨성대 같기도 하다. 복원되지 않은 서쪽 무악 봉수대(제4로)는 동쪽 봉수대에서 10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군부대 주둔지로 추정된다. 

ㅇ 촬영일자 : 2003. 05. 21

ㅇ 촬영장소 : 안산 정상

 

 

무악산 동봉수대터

- 지정번호 :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13호(시대 : 조선시대)

- 소재지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봉원동 산 1번지

이곳은 무악산에 있는 동, 서 두 개의 봉수대 중에서 동봉수대가 있었던 자리다. 봉수제도는 신호체계에 따라 연기나 불을 피워서 변방의 긴급한 사정을 중앙과 해당 지역의 주민들에게 알려 빨리 대처하도록 하는 일종의 통신수단 체계다. 멀리 바라보기 좋은 높은 산봉우리에 봉수대를 설치하고 불을 피워서 낮에는 연기, 밤에는 불빛으로 신호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전국 각지에서 오는 봉수는 남산에서 집결하였고, 남산에는 제1봉수대부터 제5봉수대까지 다섯 곳의 봉수대가 있었다. 제1봉수대는 함경도-강원도-양주 아차산, 제2봉수대는 경상도-충청도-광주 천림산, 제3봉수대는 평안도 강계-황해도, 한성 무악 동봉, 제4봉수대는 평안도 의주-황해도 해안-한성 무악 서봉, 제5봉수대는 전라도-충청도-양전 개화산에 이르는 봉수를 받았다. 즉 무악 동봉수대는 남산의 제3봉수대에 최종 보고되는 바로 전 단계의 봉수대다. 현재의 봉수대는 1994년 서울 정도 6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서 복원한 것이다. 

ㅇ 촬영일자 : 2012. 01. 29

ㅇ 촬영장소 : 안산 정상

 

 

안내문

이 봉수대는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보호․관리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13호 무악동봉수대입니다.

문화재를 보호하고 보존하는 것은 후세를 위한 우리 모두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이러한 소중한 문화재를 손상케 하였을 시는 문화재보호법 제81조(손상 또는 은닉 등의 죄) 규정에 의거 처벌(2년 이상의 징역)받게 됨을 알려드리오니 봉수대 또는 주변 휀스에 매달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대문구청장 

ㅇ 촬영일자 : 2003. 05. 21

ㅇ 촬영장소 : 안산 정상

 

 

안산 숲길 조성사업 안내말씀

해발 295m의 안산은 조선조 초기 태조가 한양 천도시 이 지역을 도읍지로 정하려고 손수 답사하였을 만큼 경관이 수려한 산이었으며 정상에는 고려시대에 세웠던 봉수대 터가 있는 역사적인 명산입니다.

오늘에는 우리 서대문 구민들이 안식을 취하는 공원이자 전통 한옥촌을 건설하는 등 다양하게 가꾸어 가면서도 이곳 안산은 안타깝게도 방치되다시피 하여 왔습니다.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96년부터 2002년까지 7개년에 걸친 안산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총사업비 390억원의 투자를 목표로 서울시로부터 소요예산을 지원받아 ’97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길이 7Km의 숲길 조성은 1단계로 서울시 예산 10억원을 투자하여 600m를 정비하였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정비하여 나갈 것입니다.

임야가 훼손되지 않도록 환경친화적인 기념식수장과 우리나라 토속식물원, 그리고 자연사 전시관, 조각공원 등을 건립하여 남산 못지않은 훌륭한 공원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계속 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는 안산 숲길은 차량 소통이 주목적이 아닌 산책로와 달리기 코스로 주민 여러분께 제공될 것입니다.

우리 후손들에게 영원히 물려줄 안산을 아름답고 깨끗하게 가꾸는데 주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서대문구청장 

ㅇ 촬영일자 : 2003. 05. 21

ㅇ 촬영장소 : 안산 입구

 

 

안내말씀

약수터명 : 양천약수터

이 옹달샘은 수질검사 결과 공해에 오염되지 않은 좋은 식수로 판명되었습니다.

이 물을 주민 여러분의 건강 식수로 이용토록 우리 모두 주위 환경을 정화하고 수질을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다 함께 자연보호에 앞장 서 주시기 바랍니다.

82. 10.

서대문구청장

양천조기회 

ㅇ 촬영일자 : 2003. 05. 21

ㅇ 촬영장소 : 안산 양천약수터

 

 

 안내말씀

 

약수터명 : 봉화봉약수터

이 옹달샘은 수질검사 결과 공해에 오염되지 않은 좋은 식수로 판명되었읍니다.

이 물을 주민 여러분의 건강 식수로 이용토록 우리 모두 주위 환경을 정화하고 수질을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다 함께 자연보호에 앞장 서 주시기 바랍니다.

82. 10.

서대문구청장

봉화봉조기회

 

ㅇ 촬영일자 : 2011. 01. 26

 

ㅇ 촬영장소 : 안산 봉화봉약수터

 

 

한글학회 창립한 곳

이 곳 유서깊은 봉원사는 우리 말 글의 연구와 교육을 목적으로 1908년 8월 31일 국어연구학회(지금의 한글 학회)가 창립 총회를 연 곳으로 그 높은 뜻을 길이 남기고자 학회 창림 100돌에 이 표지석을 세우다.

2008년 8월 31일

한글학회 창립 백돌 기념사업회 

 

ㅇ 촬영일자 : 2012. 01. 29

ㅇ 촬영장소 : 안산 봉원사

 

 

 

 

안기창, 이이제 순국학도 묘소 안내

이곳에 나란히 잠든 故 안기창, 이이제 동문은 1945년 9월 9일 새벽 고등 상업학교 치과전문학교 학생 등 학도대원들과 성북경찰서에서 적들의 무장을 해제 시켜려다가 아깝게도 흉탄에 맞아 순국한 분들이다.

당시 안기창 동문은 1943년 4월 연희전문학교 상과에 입학하여 재학중이었고 이이제 동문은 1945년에 연희전문학교 수물과 1학년에 재학중이었다.

이곳은 두 분의 배움의 보금자리인 연세학원의 서편 능선이다.

ㅇ 촬영일자 : 2013. 03. 30

ㅇ 촬영장소 : 안산 연세대학교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