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계획서<166>
1. 산행지 : 칠장산~가현치
한남정맥종주 제1차산행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2. 산행일 : 2000년 4월 13일(목) / 당일산행
3. 산행자 : 네띠앙 산사랑 개별산행
4. 산행로
서울 남부T(07:00)
→죽산(09:00 / 버스 / 1:30)
→칠장사(10:00 / 버스 / 0:30)→산행 출발(10:00)
→칠장산(492.4m / 11:00 / 1:00 / 1.5Km)
→관해봉(11:30 / 0:30 / 1.1Km)
→370봉(12:10 / 0:40 / 1.7Km / 점심)→출발(12:40)
→도덕산(13:20 / 0:40 / 1.3Km)
→녹배고개(14:00 / 0:40 / 1.6Km)
→뒷산(271.6m / 16:00 / 2:00 / 3.5Km)
→국사봉(17:30 / 1:30 / 2.3Km)
→가현치(19:00 / 1:30 / 3.2Km)
→죽산/안성→서울
※ 총산행 예상시간 : 9시간
※ 총산행 예상거리 : 약 16.2Km
5. 산행비 : 약 2만원~3만원 예상
6. 교통편 □ 자가용 이용시
- 안성~(38번 국도, 장호원방면, 17Km)~두현 삼거리~(남쪽, 17번 국도, 진천 방면, 4Km)~안성CC입구~(진천방면 직진 500m)~칠장사(우측, 4.5Km)
□ 대중교통 이용시
- 서울 남부T에서 죽산 또는 안성행 직행버스 이용
- 죽산 또는 안성에서 칠장사까지 버스등 이용
※ 안성~죽산행 직행버스 : 06:50~19:50, 1일 17회 운행, 20분 소요
※ 죽산~칠장리행 시내버스 : 07:50~19:00, 1일 5회 운행, 25분 소요
※ 죽산~칠장리행 시내버스 : 07:00/14:00/18:30 1일 3회 운행
- 가현치에서 안성 또는 죽산까지 버스등 이용
- 죽산 또는 안성에서 서울행 버스 이용
7. 준비물 : 점심, 간식, 수통, 랜턴, 산행 지도, 주변 지도, 나침반등
8. 출발지 : 현대백화점옆 공영주차장(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 오전 7시 출발
산행보고서<166>
1. 산행지 : 칠장산~가현치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삼죽면
한남정맥 제1차산행(제1구간)
2. 산행일 : 2000년 4월 13일(목) / 당일산행
3. 산행자 : 네띠앙 산사랑 개별산행(총 7명)
김혜숙 박윤주 신은순 이규호 이재훈 장환철 차금숙
4. 산행로
연희동(06:30)
→현대백화점옆 공영주차장(07:00 / 자가용 / 0:20)→출발(07:20)
→일죽IC(08:30)
→가현치(09:10)
→칠장사(09:40 / 자가용 / 0:20)→산행 출발(09:55)
→임도(10:10 / 0:15)
→안부(10:20 / 0:10)
→삼거리(10:30 / 0:10 / [우측]-칠장사 / [좌측]-칠장산)
→헬기장(10:35 / 0:05)
→관하봉(관해봉 / 삼각점 / 10:40 / 0:05)
→무덤(11:10 / 0:30)
→사거리(11:30 / 0:20)
→봉우리(11:40 / 0:10)
→송전탑(임도 / 12:10 / 0:20)
→안성산 수양관(12:40 / 0:20 / 점심)→출발(13:25)
→38번국도(13:30 / 0:05)
→송전탑(13:55 / 0:25)
→산불감시초소(14:10 / 0:15)
→삼각점(14:20 / 0:10)
→갈림길(14:30 / 0:05)
→송전탑(14:40 / 0:10)
→송전탑(14:50 / 0:10)
→송전탑(14:55 / 0:05)
→비포장도로(15:10 / 0:15)
→무덤(15:25 / 0:10)
→헬기장(15:40 / 0:10)
→송전탑(15:50 / 0:10)
→국사봉(16:30 / 0:25)
→헬기장(17:05 / 0:35)
→갈림길(17:10 / 0:05)
→봉우리(17:20 / 0:10)
→가현치(17:35 / 0:15)
→칠장사(18:20 / 자가용 / 0:20)
→일죽IC(18:40 / 0:10 / 저녁)→출발(19:50)
→구리IC(20:40 / 자가용 / 0:50)
→연희동(21:40 / 자가용 / 1:00)
※ 총산행시간 : 7시간 40분
※ 총산행거리 : 약 16.2Km 이상
5. 산행비 : 17,700원
6. 교통편
⇒ 연희동→현대백화점옆 공영주차장→올림픽도로→하일IC→중부고속도로→일죽IC→38번 국도→삼죽면사무소→82번 도로→가현치(천주교 안성 공원묘지)→삼죽면사무소→38번 국도→17번 국도→칠장사입구(총 122Km / 2:20 소요 / 통행료 2,400원)
⇒ 가현치→삼죽면사무소→38번 국도→17번 국도→칠장사→17번/38번 국도→일죽IC→중부고속도로→구리IC→6번 국도→연희동(총 130Km / 2:20 소요 / 통행료 3,300원)
※ 안성→죽산→칠장사행 시내버스 1일 4회 운행(죽산 출발시간 : 06:40 / 09:20 / 14:00 / 18:40)
※ 칠장사→죽산→안성행 시내버스 1일 4회 운행(칠장사 출발시간 : 07:05 / 09:35 / 14:!5 / 19:05)
7. 산 행 : 중부고속도로 일죽IC를 나와 우측의 38번 국도 안성방면으로 가다보면 ‘칠장사 1Km’ 안내 표지판을 만나게 되며 17번 국도와의 갈림길을 지나 ‘삼죽삼거리’에서 우측의 삼죽면사무소방면으로 진입.
좌측의 쌍용자동차 공장을 지나 우측으로 면사무소가 있는 삼거리에서 ‘덕산낚시터’, ‘초동교회 공원묘지’ 표지판 방향으로 좌회전. 덕산저수지를 우측으로 하고 가다보면 좌측의 동아 인재수련원(?)과 초동교회 공원묘지를 지나 가현치에 도착(표지판은 없으며, 우측이 천주교 안성공원묘지 입구). 차량 1대 주차후 다시 38번 국도로 진입하여 ‘칠장사 1Km’ 안내 표지판을 따라 17번 국도 진천방면으로 가다보면 안성CC를 지나 우측으로 칠장사입구행 포장도로. 1차선이라 운행시 유의.
일주문앞 주차장에 주차후 칠장사 경내 좌측에 있는 약수터 방향의 칠장산행 등산로로 오르려 하였으나 5월 15일까지 통제라하여 일주문 방향으로 다시 내려오다가 우측의 산줄기로 진입. 약 10여분간 숲을 헤치고 오르자 곧 등산로와 만날 수 있었고, 오르막길을 10여분 더 오르니 좌우로 임도가 연결되는 곳에 도착. 헬기장이라도 만드는 듯 포크레인의 흔적. 임도를 지나 다시 10여분 오르막길을 오르게 되면 칠장산과 칠현산을 잇는 능선에 도착. 이후 능선길은 경사도도 거의 없으며 주위에 큰 소나무숲이 형성되어 있어 산책로 분위기. 능선길을 10분여 걷게 되면 우측으로는 칠장사행 하산로, 좌측으로는 칠장산 정상으로 갈라지는 삼거리를 만나게 되며, 다시 5분여를 가면 헬기장(표지판은 없으나 칠장산 정상으로 추정). 능선길을 따라 5분여를 가게 되면 ‘관하봉’이라 쓰여진 조그만 표지석과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지도상의 관해봉인듯하나 칠장산 정상과의 거리등을 감안했을 때 좀 이상). 봉우리에서 좌측과 우측으로의 갈림길이 있는데 좌측 능선 밑으로 골프장을 내려다보며 30분여 완만한 내리막길과 능선길을 가게 되면 ‘해주 최씨 묘’를 만나게 되며 이후 좌측으로 골프장, 우측으로 마을로 하산할 수 있는 갈림길(20분 소요)을 지나 작은 봉우리에 도착. 능선길을 따라 낡은 철조망이 설치되어 있으며, 좌측으로는 골프장이 끝나면서 새로운 공사가 시작되는 듯 산을 개간하는 현장(철탑)이 바라다보이며, 우측으로는 목장 축사와 마을 그리고 관하봉에서 우측으로 뻗어내린 듯한 산줄기의 일부를 깍아내는 것이 멀리 바라다보인다(관하봉에서 우측으로 뻗어내린 산줄기가 도덕산과 녹배고개로 이어지는 것으로 추정). 봉우리를 지나 20분여 가게 되면 거대한 송전탑이 있는 임도(삼흥리 조령과 미장리를 연결)에 도착. 임도를 따라 20분여를 내려가면 안성산 수련관(교회). 수련관앞 잔디밭에서 점심식사후 38번 도로(‘부림농원 500m’, ‘안성 만남의 광장 500m’, 과적차량 검문소)를 건너자마자 나오는 조그마한 하천을 따라 우측으로 가다가 지도상의 ‘노루목’ 부근으로 진입. 약 20분여 숲을 헤치고 가면 거대한 송전탑과 함께 임도가 나오고 좌측으로는 마을이 보인다. 송전탑 우측으로 임도가 아닌 오르막길을 15분여 꾸준히 오르면 산불감시초소(?)인듯한 망루에 도착하게 되며 여기서 좌측 능선길로 철조망을 따라가면 파헤쳐져 굴러 다니는 삼각점 발견(지도상의 275.5봉으로 추정). 능선을 따라가다 만나는 갈림길에서 우측(좌측은 마을행 하산로)으로 10분여를 계속가면 거대한 송전탑을 세우기 위한 네 개의 기둥만이 설치된 곳이 나온다. 이곳에서부터는 능선을 따라 2개의 송전탑 기둥을 더 만나게 되며 송전탑 설치를 위해서인지 능선을 파헤쳐 넓게 임도가 나 있다. 두 번째 송전탑에서는 좌측 마을로 내려가는 길이 있고, 우측으로는 호텔 건물과 같은 ‘동아방송대학’의 건물과 포장도로가 숲 사이로 보인다. 송전탑을 지나 다시 숲길을 10분여 걷게 되면 산줄기를 끊어 우측의 내동과 좌측의 기동을 연결하는 비포장도로 출현.
도로를 지나 다시 산으로 오르면 ‘송강 연안 이씨’의 화려한 묘(6기)를 만나게 되며 이후 숲을 헤치고 15분여를 가면 헬기장(82년 6월 17일 설치, H-18). 헬기장을 전후해 발견된 희미한 길을 따라가면 좌측 산골짜기 중턱에 위치한 조그마한 암자(미륵사)가 건너다 보이는 송전탑에 도착(10분). 이후 꾸준히 오르막길을 따라 오르면 바위를 지나 좌측으로 방향이 바뀌며 국사봉에 도착(표지판 없음). 국사봉에서는 좌측으로 멀리 거대한 고삼저수지의 일부가 보이며, 가현치로 가기 위해서는 국사봉에서 다시 100m가량을 되돌아 내려오다가 좌측의 희미한 등산로를 찾아 내려가야 한다. 30분여를 가다보면 헬기장을 만나게 되며, 잠시후 만나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입. 지도상의 상봉인듯한 마지막 봉우리를 지나 내리막길을 내려서면 도로 건너편으로 ‘천주교 안송공원묘지‘가 보이는 가현치 고개에 도착. 국사봉에서 가현치 구간에는 가시나무가 매우 많으므로 유의.
8. 추 억 : 나른한(?) 산행에서 탈피하고자 새롭게 준비한 한남정맥 종주산행의 첫 번째.
사전 자료/정보 준비 부족과 산행 능력 부족을 절실히 느끼게 된 산행.
시작부터 가현치를 찾기 위해 지도를 보며 찾아가느라 고생 고생. 칠장사에 도착하니 친절히(?) 우리를 맞으며 산행 통제를 알려주시는 스님과 멍멍이. 관하봉에서 좌측으로 들어서는 바람에 계획상의 도덕산과 녹배고개가 아닌 ‘안성산 수련원’ 방향으로 하산(산행후 지도를 통해 확인). 덕분에 조용한 수련원의 그늘진 솔밭에서 점심 식사. 정확한 지도가 없어 현위치 파악을 잘못하는 바람에 엉뚱한 곳에서 ‘뒷산’을 찾느라 난리. 칠장산 능선 좌우측의 골프장, 거대한 송전탑 설치를 위해 능선을 무참히 파헤친 임도 공사. 기동과 내동을 연결하는 도로 공사로 인한 산줄기의 절단.
주관자를 잘못 만나 고생한 참가자들, 특히 함께 선두에서 길 찾느라 고생한 규호형, 도로 공사장에서 현위치를 알려주신 아저씨와 지도와 다른 등산로로 헤매일뻔한 국사봉에서 상세히 길을 알려주신 안성의 삼부자에게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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